바르셀로나의 패션 브랜드이자 프로젝트, 팔로마 울은 제한과 제약을 뛰어넘고 자유 위에 굳건히 자리잡았다.

PALOMA WOOL

Text Song Yuli



팔로마 울의 최근 컬렉션은 무엇인가?
캡슐 컬렉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새 컬렉션은 우정과 사랑, 공동체를 향한 노스탤지어를 담고자 했다. 그리고 첫 한정판 선글라스도 준비 중이다. 1990년대 아이콘에서 영감받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브랜드 소개를 보면 패션 브랜드라고 단정하지 않고 '프로젝트'라고 칭했다. 특별한 이유가 궁금하다.
나만의 프로젝트를 항상 꿈꿨다. 팔로마 울이 단순한 의류 브랜드로 한정되길 원치 않는다. '예술적 탐구'를 통해 전통 패션 산업의 기준을 따르지 않을 작정이다. 

팔로마 울의 시그너처는 다채로운 컬러 팔레트와 기하학적 프린트가 아닐까. 니트 그래픽은 하나의 예술 프로젝트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디자인할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디자인할 때 특별한 규칙이나 지침이 있지는 않다. 어디에서 영감을 얻었고, 어떻게 만들어질 것이며, 팀원과 어떻게 소통할지까지를 항상 고려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옷을 입는 행위를 중심으로 생각한다. 이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예술도 활용하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우리 프로젝트를 해석하는 데 관심을 보이는 전 세계 예술가와 협업하길 즐긴다. 또 팔로마 울의 옷 하나하나를 직접 사진으로 담아내는 과정을 사랑한다. 이것은 내가 창조 사이클을 완성하는 하나의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이처럼 누구나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에 매료된 것 같다. 

...

팔로마 울의 첫 리미티드 스웨터를 갖지 못해 아쉽다.
우린 스페인에 계속 있을 것이다. 그러니 변함없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웃음) 팔로마 울이 스페인 패션 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Text Song Yuli

더 많은 화보와 기사는 <데이즈드> 스프링 에디션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Check out more of our editorials and articles in DAZED KOREA Spring Edition print issue.